한옥문화 클래스부터 한옥 트렌드를 볼 수 있는 2023 한옥문화박람회

한옥은 한국의 전통적인 주거 형태를 가리킨다. 한반도의 환경과 한국인의 재래식 의식주 생활 패턴에 맞춰 발전한 여러 특징들이 있으며 흔히 사진 속 목조 구조의 기와집을 떠올리지만, 볏짚과 황토로 지은 초가집도 한옥의 범위에 속하며 현대 대한민국에서는 양옥에 밀려 그 수가 줄어들었지만 사찰 건축 등으로 명맥을 계속 잇고 있습니다.

한옥이라는 말 자체는 구한말 문호 개방과 해방 후 현대화를 거쳐 '양옥(洋屋)'이 급격히 보급되면서 이에 대비되는 의미로 재래식 가옥들을 '한옥'이라 일컬으면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된다는 설이 있는데, 이를 상세히 설명하면 외국인의 시각으로 봤을 때 한반도에 사는 한민족이 살고 있는 주택을 지칭합니다.

한반도라는 지형의 특성상 사계절이 분명하여 겨울을 대비한 구들과 여름을 대비한 마루의 결합을 가장 큰 특징으로 꼽으며, 별칭으로 '조선옥(朝鮮屋)'[1]이라고도 부르며 원래는 한옥 자체가 곧 주거 형태였으므로 오늘날 그냥 집을 집이라고 하듯이 주가(住家), 제택(第宅) 이라는 이름으로 불렀으며 형태에 따라 아파트, 주택이라고 나누듯 그냥 기와집, 초가집으로 구분합니다. 전면의 기둥들과 후면의 기둥들을 각각 일자로 연결하는 창방과 평방, 전면과 후면의 기둥을 앞뒤로 연결하는 보, 그리고 서까래와 그를 받치는 도리가 핵심 자재입니다.

한옥은 전통적 한국 건축 양식을 사용한 재래식 집입니다. 뒤로는 산을 등지고, 앞으로는 물을 마주하며 남쪽으로 짓는 것을 이상적으로 보는 풍수지리 사상을 반영한, 조선시대의 전통가옥으로 배산임수(背山臨水)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산의 모양이나 물의 모양에 따라 세부적으로 조율하는데, 이는 건축주의 사주팔자나 직업, 지병 등에 따라 건축가가 임의로 조정하기도 합니다.

한옥은 바람의 통로와 물의 위치, 산과 평야와의 거리와 방향, 즉 풍수지리 이론에 근거하며 집의 목적과 거주자의 성향에 따라 매우 다르게 짓는 건축물이기도 하고, 온돌로 방바닥을 데워 추운 겨울을 나고, 마루가 있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한국의 전통 건축양식은 다양한 왕조를 거치며 변모해 왔는데 현재 가장 많이 선호되는 양식은 조선왕조의 양식을 주로 따르며, 부분적으로 남북국 시대의 양식이라 보이는 구조와 요소들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한옥은 한반도 지방의 기후나 성향에 따라 위치나 건축방식이 다른 경우가 있는데 추위가 잦은 북부 지방의 경우 외부에 불어오는 한기(寒氣)를 막아내고 보온(保溫)을 유지하기 위해 방을 두 줄로 배열하는 겹집 구조와 지붕이 낮아보이는 것이 특징이고, 반대로 더위가 잦은 남부 지방의 경우는 자연바람이 통할 수 있도록 방을 한 줄로 배열하는 홑집 구조와 지붕이 높아보이는 것이 특징으로 지방마다 건축방식이 다른 편입니다.

남부 지역이나 제주도같은 경우 배랑이 열려있고 통로가 개방되어 통풍이 잘되어 있는 반면 함경도나 황해도같이 북부 지방에 위치한 한옥들은 공간이 폐쇄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함경도식 한옥의 가장 큰 특징인 정주간은 겨울이 추워 마당 대신 실내에서 일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런 다양한 한옥문화 클래스, 한옥 트렌드 컨퍼런스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경주 한옥문화박람회에서 만나 보실 수 있는데요, 한옥문화박람회는 주거용 한옥에서 공공, 상업용 한옥까지 모두 아우르는 국내 최대 한옥 전문 전시회입니다. 한옥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오니 온라인 사전등록을 통해 더욱 편안한 관람 되시길 바랍니다.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2023 한옥문화 박람회를 보시고 난뒤, 경주 엑스포대공원 맞은 편에있는 경주유일 복합문화공간인 맛과 즐길거리가 있는 미탐시티 2층에 위치한 체험이 있는 카페에서 차한잔하시는건 어떨까요? 서라애는 어른들도 다양한 마실거리를, 아이들은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두뇌자극 체험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어 아이들이 있는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경주의 천년을 이야기하고 천년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카페입니다.

체험이 있는 카페 서라애는 첨성대 무드등만들기, 번쩍번쩍 신라금관 만들기, 귀욥뽀짝 슈링클 키링만들기, 반짝반짝 썬캐쳐 만들기, 신라역사 쿠키만들기, 첨성대 쿠키집 만들기들을 통하여 한국의 전통 문화가 깃들어 있는 신라 천년의 고도 경주를 잘 이해할 수 있는 경주 유일의 체험형 카페입니다. 앞으로도 체험이 있는 카페 서라애는 맛난 음료와 함께 아이들을 위한 천년고도경주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추억의 시간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