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지역 곳곳 맨발걷기 산책길 조성 활성화
경주시가 올해 봄 황성공원에 황토로 맨발걷기에 좋은 산책길을 조성하면서부터 경주지역 곳곳에서 맨발걷기 운동 붐이 일고 있습니다.

특히 경주황성공원은 신라시대 고성숲으로 불리며 왕실의 사냥터로 전해지는 곳으로 소나무와 참나무 등의 울창한 숲으로 조성되어 있어 피톤치드의 생산공장이기도 합니다. 공원 깊숙이 들어가면 맥문동이 보랏빛 파도로 일렁이는 사이로 황토 맨발길이 사잇길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경주시는 사업비 1억 4천만원을 들여 황성공원 내에 폭 1.5m, 길이 445m의 황토길을 추가로 조성했습니다.

황성공원에는 아침은 물론 낮시간과 야간에도 휴식과 운동을 즐기려는 시민들이 줄을 지어 맨발걷기 학교가 되고 있습니다. 황성공원에서 맨발걷기를 하던 시민들은 경주맨발걷기학교 동호인 모임을 결성하고, 월 1회 맨발걷기 유명지역 탐방, 매주 토요일 선덕여왕길 걷기 등의 맨발걷기 운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경주시는 연말까지 맨발 걷기 길을 밝혀줄 야관조명도 추가로 설치해 일몰 후에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또한 황성공원 뿐 아니라, 경주 여러지역 소금강산 맨발걷기, 옥녀봉, 칠불암, 월성 둘레길, 첨성대 사적지 일원 등으로 맨발걷기 코스를 개발하면서 동호인들의 참여폭을 확산시켜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경주 맨발걷기 동호인들은 봄이면 벚꽃이 산책로를 따라 줄지어 피어 벚꽃 명소로 알려진 선덕여왕길을 고정적인 맨발길로 개척했는데, 선덕여왕길은 명활산성에서 출발해 진평왕릉까지 이어지는 왕복 3.6㎞ 거리로 천천히 걸으면 1시간 정도 걸립니다. 특히 선덕여왕길은 경북장애인자활센터 박귀룡 센터장을 비롯해 동호인들이 정례행사로 지정해 매주 토요일 오전 7시부터 맨발걷기를 하는 코스이며, 여기서 시민들은 맨발로 걸으며 시민건강을 위한 사업,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일 등 경주지역 발전을 위한 토론을 벌이기도 합니다.

경주맨발학교팀은 10여 명으로 시작해 현재 회원이 50여 명으로 늘었났는데요, 이제 경주시보건소 지원사업으로 맨발걷기대회가 매년 진행되는 행사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박귀룡 센터장은 “우연한 기회에 황성공원에서 맨발걷기를 시작해 3년이 넘었다”면서 “맨발걷기는 가장 적은 투자로 가장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제적으로도 뛰어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라고 추천하였습니다. 박 센터장은 또 “맨발걷기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최고의 국민건강레시피”라면서 “경주는 많은 역사문화자원과 연계하면 관광객 유치에도 훌륭한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황토길 맨발걷기는 황토 길을 맨발로 걸으면 말초신경이 모여 있는 발바닥을 자극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면역이 강화되는 것은 물론, 비만 예방과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를 맨발 걷기 좋은 친환경 생태도시로 만드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많은 분들이 황성공원 천년맨발길 및 경주 곳곳에 있는 맨발길들을 찾아 여가생활을 즐기는 동시에 건강까지 챙기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황토길 맨발걷기는 최근 TV에서 맨발걷기 효능에 대해서 방송이 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경주에는 이런 맨발걷기 길들이 방금 말씀드린 황성공원, 소금강산 맨발걷기, 옥녀봉, 칠불암, 월성 둘레길, 첨성대 사적지 일원등에 위치해 있고, 최근에는 경주보문단지 서라벌광장에도 맨발걷기 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서라벌광장은 경주보문단지 경주드림센터와 경주스위트호텔 앞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드림센터 앞쪽에는 넓은 주차공간이 함께 있어 쉽게 주차한 후에 맨발걷기. 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주보문단지 서라벌광장. 안으로 들어오면 넖은 잔디밭. 주위로 맨발걷기 길이 조성되어 있는데요, 황성공원 맨발걷기 길은 황토길로 되어 있지만, 경주보문단지 서라벌광장 맨발걷기 길은 모래길로 조성되어 있고 길 주변에는 여름에만 볼 수 있는 배롱나무 꽃도 피어 있습니다. 소나무 숲으로 들어서면 맨발 걷기길. 주변으로 쉬어갈 수 있게 군데군데 벤치와 해먹이 설치되어 있어 더욱 좋습니다.

이렇게. 맨발걷기를 충분히 하고나면 영양보충을 또 해야되는데 경주엑스포대공원 맞은편 경주보문단지 경주보문맛집 아임맛에는 맛나고 다양한 메뉴들을 쾌적한 시설에서 식사를 할 수 있게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함께하면 더 맛있는 아임맛은 다양한 정식, 돈까스&우동, 파스타등 경주 어디에서도 맛보지 못한 맛있는 메뉴들과 함께 9층 황룡원뷰를 보며 식사를 할 수 있어 더욱 인기가 많은 푸드몰입니다.
아래 사진을 누르면 아임맛 홈페이지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